logo

CLOSE

[대방고시] - 합격후기

충청남도 의료기술직 합격수기

  • 지역 : 충청남도
  • 직렬 : 의료기술직
  • 수험번호 : 51****6
  • 작성자 : 이*원 (tos****)
  • 등록일 : 2023-12-29

안녕하세요. 2023년도 충청남도 의료기술직 합격수기입니다.
합격수기 쓰는 날을 기다리면서 수험생활을 한 것 같은데 쓰게 되는날이 직접오게되니 감회가 새롭네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합격수기 적어봅니다.
각자에게 맞는 공부방법이 있다고 저는 생각해서 자기 방식의 공부방법을 찾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스트레스 관리를 운동을 풀었는데 운동이 주객전도가 되면 안된다고 생각해서 저녁먹고 졸리지 않을 정도 소화될 정도만
산책하거나 주말에 하루정도만 땀나도록 뛰는 식으로 했습니다.

수험기간

보건직 2년
의료기술직 8개월
보건직에서 의료기술직으로 전향하면서 대방고시 인강을 수강하였습니다.
저는 아침잠이 많아서 새벽까지 공부하였고 늦어도 시험 시작 시간 10시 전에는 공부를
시작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집에서는 집중이 안되서 스터디 카레를 다녔습니다.
시험이 얼마 안남았을때는 자는시간 밥먹는시간도 아껴가면서 공부하던 것 같아요.


생물

저는 문과생으로 생물 노베이스로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3과목 중에서 생물에 90%를 비중을 두고 공부 했습니다. 그리고 공부 시작한지 얼마 안됐을때는 생물만 공부할 정도로 시간 투자를 많이 했었습니다. 대방고시학원의 박노광 교수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노베이스다 보니 기초탄탄 커리큘럼부터 시작했습니다. 정말 기초부터 알려주셔서 수업이 재밌었습니다. 원소기호 부터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노베이스여도 기초탄탄부터 차근차근 한다는 마음으로 따라가면 생물에 대한 어려움이 덜 했습니다. 그리고 합격수기 보면 그림이야기가 많던데 저도 강의시간에 그림 자세히 반복적으로 그려주셔서 이해하기 쉽게 살명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기본이론이 강의시간이 긴데 저는 긴만큼 이해를 잘 시켜주셔서 저한테는 좋았습니다. 기출문제 풀이 시간에도 개념반복을 해주셔서 회독을 풀이하면서 다시하니까 암기가 더 오래 기억됬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으시다면 커리큘럼대로 따라가시는거 추천드립니다!

공중보건
저는 우선 보건직을 2년동안 준비하면서 공중보건을 공부했었어서 이 과목은 제일 시간투자를 덜 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은 정확히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암기적인 부분에서 잘 안외워 지는 부분 위주로 공부 했습니다. 양이 많은 과목이라 기본이론은 최대한 빨리 회독하고 기출문제로 복습하는 느낌으로 문제를 많이 풀었습니다. 저는 집중 안될때나 공부하기 싫을때 공중보건에서 암기로 딱 떨어지는 문제 풀면서 마음 다잡았습니다. 그리고 안진아교수님의 요약집으로 잘 안외워지는 부분 짬나는시간에 암기하는데 유용하게 공부 했습니다. 공중보건과목은 문제를 많이 풀어본게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던것 깉습니다. 그리고 문제풀이 강의는 제가 부족한 부분, 역학이나 계산문제같은 단원 위주로 강의를 들었습니다. 동형모의고사도 많은 도움이 되었던것 같아요.


의료 관계 법규
저는 생물 다음으로 법규에 시간투자를 많이 했습니다. 처음 책 받았을때 양이 많이서 놀랬습니다. 저는 법규는 다른과목들에 비해 늦게 시작해서 더 양이 많다고 느꼈던것 깉습니다. 김대식교수님이 강의 하실때 반복으로 개념정리를 하주시고 단원 끝날때 마다 문제 풀어주시는게 암기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고 나중에도 생각이 많이 났습니다. 문제풀이 시간에도
개념회독을 많이 해주셔서 암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후기
저는 면접관님 두분에 저 이렇게 2 : 1 면접이였습니더. 한분은 공직관 질문해주시는 분이셨고 한분은 전공 관련 면접관님 이셨습니다. 면접은 15분 정도 한것 같습니다. 저는 자기소개부터 골고루 다 질문 하셨던 것 같습니다. 저는 면접준비를 학원에서 해주시는 특강을 직접 듣고 혼자 예상 질문 정리하고 면접스터디를 병행했는데 저는 자기소개서랑 독서평을 준비하는게 가장 오래걸렸던것 같습니다. 저는 전공질문보다는 공직관관련 꼬리질문이 많았습니다. 기본적인 준비만 잘 하시면 면접은 걱정없이 잘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으시는 수험생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