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평] 2020.4.25. 경기도 경력경쟁 식품위생학 총평•
▶ 이번 경기도 시험은 2019년도에 비해 지문의 길이가 짧은 단답형 문제 비율이 늘어나면서 체감난이도는 전반적으로 쉬웠습니다.
그러나 생소하거나 가장 옳은 답을 찾아야 하는 2~3문제가 출제되어 최종 식품위생학 점수를 결정할 것 같습니다.
▶ 단원별 출제 경향을 살펴보면 위생학에서 출제빈도가 가장 높은 식중독 관련 파트가 9문항으로 예년과 비슷하게 출제되었으며
식품과 미생물 파트도 4문항 출제되었으나, 주요 파트에 대하여 철저히 준비하였으므로 문제 대부분은 큰 어려움 없이 푸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예년과 비교하면 식품위생법규 문제(3문항)가 많이 출제되었으나, 위생법 관련 정의와 영업에 관련된 사항으로 여러 번 반복했던 문제들이었습니다.
다른 파트에서도 개정된 법정 감염병이나 유전자변형식품 안전성심사 등 법령과 관련된 사항들이 출제되었습니다.
▶ 이번 시험에서는 「농약허용기준강화(PLS)」 제도에 대한 문제가 나왔습니다.
농업인들의 농약사용과 관련하여 2019년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제도로 조금은 생소한 내용이었습니다.
수업시간에 자주 말씀드렸지만, 식품과 관련된 이슈나 식약처, 식품안전나라 검색 등을 병행하여 공부하는 것을 더욱 보강하면서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여러 상황 속에서 집중력을 잃지 않고 시험을 준비해 온 수험생 여러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